지하철 7호선 운행간격 단축됐습니다. (63)
  • 작성자김만수
  • 등록일2018-01-12 09:47:42

지하철 7호선 운행간격 단축됐습니다.
-소사~원시, 소사~대곡, 원종~홍대입구 지하철도 차질 없이 추진중-

2018년 무술년, 무슨 일이든 술술 풀리는 한 해가 되길 기원합니다.

우리 부천은 2018년 창의도시 깃발을 올리고 나아갑니다. 창의도시란 새로운 것을 생각해내고 지속가능한 가치를 만드는 도시입니다. 창의도시를 이룰 수 있는 방법은 바로 ‘혁신’입니다. 항상 시민행복을 중심에 두고 정책을 만들고 실행해나갈 것입니다. 기대해주십시오.

12월 29일, 지하철 7호선 부천~인천구간(온수~부평구청역)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간격이 단축됐습니다. 그동안 7호선을 이용하시는데 불편하셨던 시민 여러분에게 희소식이길 기대합니다. 아울러 우리 부천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격자형 지하철 사업에 대해서 중간보고 드리고자 합니다.

<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 출퇴근 시간대 운행간격 단축>

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의 출퇴근 시간대 운행간격이 단축됐습니다. 출근 시간대에는 현재 6분 간격에서 4분 30초로, 퇴근 시간대에는 현재 8분에서 7분으로 지난 12월 29일부터 단축돼 운행되고 있습니다.

지하철 7호선 운행간격 단축으로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완화돼 이용객들의 불편이 조금이나마 해소됐습니다. 해당 구간 운행 전동차 2대를 추가로 투입해 기존 7대에서 9대로 증차하고 기관사 등 인력 33명을 증원했습니다.

지하철 7호선 부천~인천구간(온수~부평구청역)은 지난 2012년 10월 개통 이후 이용승객이 급속히 증가(연간 4~14% 증가)하고 출퇴근 시간 혼잡도(164%)가 높아 이용자들의 불편민원이 지속돼왔는데요. 이에 우리 부천은 2014년부터 전동차 증편을 통한 운행간격 단축을 추진해왔습니다. 지난 2017년 5월 15일 인천시, 서울도시철도공사와 시격단축에 최종 합의했으며, 이후 수차례의 실무회의를 통해 단축에 필요한 재원과 운영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앞으로도 늘어나는 승객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서울구간과의 운행격차를 지속적으로 줄여나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소사~원시선 구간의 1호선 환승역인 소사역 조감도>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기대하고 계시는 격자형 지하철 도시 부천 건설도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안산(원시)~시흥~부천(소사)~김포공항~고양(대곡)을 연결하는 총 41.66km 전철사업은 현재 크게 두 구간으로 나누어 공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부천구간은 9.08km에 이르고 모두 지하철로 건설되고 있습니다.

우선, 부천(소사)~시흥~안산(원시) 구간은 현재 96.1% 이상의 공정률로, 대부분의 공사가 마무리 돼 지난해 9월부터 시운전 중입니다. 소사~원시 복선전철 사업은 오는 2월이면 공사 준공, 6월이면 완전 개통돼 시민 여러분께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의 통행의 안전과 편리성을 높이기 위해 소사역 남측에 출입구 2개소 추가 설치 공사도 지난해 6월 착공됐습니다

<소사~원시선 구간의 복사(소새울)역 조감도>

부천(소사)~원종~김포공항~고양(대곡) 구간은 지난 2015년 12월 기공식 이후 2016년 6월 착공해 2021년 6월 개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현재 공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고 있는데요. 소사~대곡 구간이 완공되면, 소사~원시선을 거쳐 서해선에 직결될 예정입니다.

현재 소사 지역과 원종 지역은 지하철 공사로 인하여 교통정체 등 통행에 많이 불편하시겠지만, 시민 여러분의 많은 협조와 이해 부탁드립니다.

한편, 지난 2016년 6월 27일 확정 고시된 원종~고강~화곡~홍대입구 광역철도망사업도 2025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원종~고강~화곡~홍대입구 광역철도 사업은 원종역을 출발해 고강역을 거쳐 2호선 홍대입구까지 이어지는 총연장 17.3㎞ 노선으로 총 9개역이며, 환승역은 6곳입니다.

현재 차량기지 확보 등 현안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울시, 경기도, 인천시 등과 긴밀한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사~원종~김포공항~대곡선 지하철 공사가 한창인 원종동 지역>

사통팔달 편리한 지하철망 구축 공사현황

지난해 시민의식조사 결과 중 시민 여러분들이 부천에 살면서 가장 만족하는 이유는 ‘교통이 편리해서’라고 말씀해 주십니다. 그만큼 ‘교통편리’는 주거 만족도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우리 부천은 시민 여러분의 교통관련 열망에 부응하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무엇보다 지하철 7호선 부천구간의 출퇴근 시간 운행간격을 단축시켰습니다. 또 사통팔달 격자형 지하철망 구축도 원활하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제 오는 6월이면 소사~원시선이 완전 개통되며, 소사~대곡, 원종~홍대입구선도 연차적으로 개통될 것입니다.

이제 격자형 지하철도망이 완성되면 우리 부천은 서부수도권 교통중심지로서 거듭나게 될 것입니다. 교통체증해소는 물론 동서남북 어디를 가나 더 빨리 갈 수 있는 교통인프라가 구축돼,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더 나은 부천, 행복한 부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이와 관련, 시민 여러분의 지혜와 아이디어를 들려주십시오. 경청하겠습니다.

댓글 (63)

이름 비밀번호


댓글달기